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를 나눈 형제가 된다. 그것은 남녀노소나 빈부귀천이 상관없다. “멀리 있는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그러나 나는 가까운 이웃보다 교회의 형제가 낫다라고 말하고 싶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형제들은 모두 한 몸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했다. 몸의 지체가 다양하고 그 역할이 다른 것   의 차이이지 결국은 모두가 한 몸을 구성하는 각 부분인 것이다. 물론 그 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지난 수요일에 그런 사실을 재삼 확인하게 되었다. 우리교회에서 함께 신앙생활 했던 가족과 전에 단기선교로 다녀갔던 청년을 다시 만났다. 거의 10년만의 상봉이었다.

 

 

그분들이 우리교회를 잊지 않고 다시 찾아와주었다. 일부러 수요일 예배시간에 맞추어 와서 함께했다. 가난했던 유학생이 국립대학의 부학장이 되고, 얼떨떨해 보였던 대학생 청년이 한국최고기업의 유망주가 되어 나타났다. 모든 면에 나아진 모습이어서 더욱 기쁘고 감사했다. 옛날의 추억을 나누며 함께 이야기 꽃을 피웠다. 옛말에 회자정리(會者定離)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만나면 반드시 헤어지게 되어있다는 뜻이다. 결국 모든 것이 사라진다는 인생무상을 말하는 것이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하지만 그것은 믿음의 세계에는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예수님을 믿어 형제가 된 자들은 회자정회(會者定會)라고 할 수 있다. 만나고 또 반드시 또 만나는 것이다. 만약에 세상에서 만나지 못한다면 영원한 천국에서 다시 만난다. 

 

일본사회에 어두운 뉴스가 많다. 65세 이상이 전체인구의 27%를 넘었고, 2040년이 되면 전 세대의 40%정도가 독거세대가 된다고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최근 고독사가 연간 32,000건이나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고독사한 시체나 집을 치우는 일을 하는 민간업체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독거세대가 많아지니 고독사도 증가될 것이 틀림없다. 고독사의 원인은 타인과의 관계단절이다. 그런 면에서 믿음의 형제가 있음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 모른다. 같은 교회에 소속되어 깊은 교제를 나누고 친밀하게 연결된 관계 안에서 서로를 돌아보기 때문이다. 교회는 타인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존재한다. 모두 서로를 돌아보고 소통하여 타인의 필요를 채우자. 교회가 고독사를 예방하는 사랑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담임목사.

 

 

 

 

イエス様を信じるすべての人々はイエス様の十字架の血を分かち合った兄弟である。それは、老若男女も、貧富貴賎もない。「遠くいる親戚より近くにる隣人が良い」といわれる。しかし、私は「近くにいる隣人より教会の兄弟が良い」といいたい。それで、聖書ではイエス様を信じる信仰の兄弟たちはすべてが一つの体で互いに繋がっていると教えている。体の部分が多様であり、その役割が違うだけで、結局はすべてが一つの体を構成する各部分である。もちろん、その体はイエス・キリストである。先週の水曜日にそのような事実を再三確認した。我が教会で一緒に信仰生活をしてた家族と、以前短期宣教チームで来てた青年に再び会うことができた。約10年ぶりだった。

 

彼らが我が教会を忘れないで来てくれたのである。わざわざ、水曜礼拝の時間に合わせて来てくれた。貧しかった留学生が国立大学の副学長になり、冴えない感じだった青年が韓国最高の企業の有望主となって現れた。すべての面においてよくなっている姿でより喜び、感謝した。昔の思い出を交えて楽しく話し合った。四字熟語で「会者定離」という言葉がある。人は会ったら必ず離れるようになるという意味である。すなわち、すべてが離れることになるむなしい人生を語るものである。一理があると思う。しかし、それは信仰の世界では通用しない言葉である。イエス様を信じて兄弟となった者たちは「会者定会」と言える。会って、また会うのである。もし、地上で会えなかったら永遠な天の御国で再び会うのである。

 

 日本の社会に暗いニュースが多い。65歳以上が全体人口の27%を超えて、2040年になると全世帯の40%程度が一人暮らし世帯となるんだそうだ。より深刻なのは最近孤独死が年間32千件も発生しているという報道がある。孤独死した死体やその家を片付ける働きをする民間の業者が増えているという。これから一人くらい世帯が増えるから孤独死も増えることに違いない。孤独死の原因は他人との関係の断絶である。そのような側面で考えると信仰の兄弟がいることがどれだけ大きな祝福であろう。同じ教会に所属し、深い交わりを持ち、親密な関係で結ばれていて、お互いをケアするからである。教会は他人の必要を満たすために存在する。皆が互いを支え合いながら互いの必要を満たそう。先ず、教会が孤独死を予防する愛の共同体となろう。

魯牧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