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20180128마음의 싸움/心の戦い

しもべ 2018.01.27 21:51 조회 수 : 6

 

한 주일 동안에 두 가지 마음의 갈등을 겪었다. 그것은 마음속에서 일어난 선과 악의 싸움이었다. 과거에 어떤 사람이 직장을 잃고 생활비가 없어 곤란하다 해서 경제적으로 도운 일이 있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거짓말이요 그 돈으로 도박을 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본인도 잘못을 인정하고 도박을 끊고 새 삶을 살겠다고 해서 믿었다. 그리고 한동안 성실하게 사는 것처럼 보였다. 그런데 또 도박으로 문제를 일으켰다. 그리고는 초라하고 지친 모습으로 나를 찾아왔다. 잘 곳도 먹을 것도 없어서 곤란하다고 했다. 한 짓을 보아서는 모른체하고 매몰차게 하고 싶었다. 그래야 정신을 차릴 것 같았다. 그러나 또 도움을 주었다. 잘 했다는 생각에 마음이 좋았다.

 

 

 

지난 월요일에 많은 눈이 내렸다. 저녁에 신학교에서 히브리어 수업이 끝나고 나가보니 눈이 수북했다. 눈 삽을 들고 길을 열심히 치웠다. 치우면서 앞집의 영역은 방치해두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악한 마음이지만 도로를 절반 나누어서 교회 쪽만 치우고 싶은 충동도 들었다. 평소에 교회에 대해 좋지 못한 감정과 태도를 가진 것을 보고 느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럴 수가 없었다. 우선은 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고 또 그것이 예수님이 원하시는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집에 속한 도로까지 눈을 열심히 치웠다. 힘이 들기는 하지만 그렇게 하니 마음이 평안하고 기뻤다. 아침에 일어나서 눈이 치워진 깨끗한 도로를 보니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거듭 들었다.

 

 

우리는 살아있는 동안에 끊임없는 싸움을 경험한다. 그것은 마음 안에서의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자기 안에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선과 악이 서로 자기가 마음을 지배하겠다고 주도권 싸움을 한다. 그래서 인간은 때로는 사탄처럼 악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천사처럼 선해지기도 한다. 그것이 똑 같은 한 사람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극단적인 양면성이다. 중요한 것은 선이냐 악이냐는 자기의 의지적인 선택에 달린 것이라는 것이다. 성경은 결코 악으로는 악을 이길 수가 없다고 경고한다. 악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선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매일 마음의 싸움을 경험하는가? 언제나 선을 택하여 선으로 악을 이기기 바란다.

담임목사.

 

 

 

一週間に二つの心の葛藤を経験した。それは心の中で起こった善と悪の戦いである。過去にある人に職場を失って生活費がなくて大変困っているといわれて、経済的に助けたことがある。後で知ったことだが、それが全部嘘だったわけで、そのお金でギャンブルをしたそうだ。本人もその事実を認めてギャンブルをやめて再出発をするといわれた。私はそのまま信じた。そして、本当に立ち直ったように長い間真面目に暮らしていた。ところが、最近、またギャンブルで問題を起こした。そして、疲れ果てた姿で私に訪ねてきた。寝る場所もないし、食べるものにも困っていると言われた。本人がしたことを考えると冷たく退きたかった。そうでもしないと直らないと思った。しかし、また助けた。そうするしかなかった。

 

 

 

先週の月曜日は大雪だった。夜の神学校の授業が終った後、外に出てみたら道が雪で覆われていた。一所懸命に雪かきをした。雪かきをしながら向かいの家の方の道路は放置したかった。悪い心であるが、道路を半分わけで教会の方だけの雪かきをしようとも思った。普段から教会に対してよくない感情を抱いているように見て感じたからである。しかし、そのようにすることはできなかった。先ずは、私の心が楽でなかったし、またそれがイエス様の願う姿ではないからである。それで、向かいの家の方の道路まで綺麗に雪かきをした。体は疲れても心は平安で喜んだ。朝方、綺麗になっている道路を見たら再びよくやったという思いがした。

 

 

 

私たちは生きている間、常に戦いを経験する。それは心の中での自分自身との戦いである。自分の中に善と悪が共存するからだ。その善と悪が互いに自分が心を支配しようと主導権握りの戦いをする。それで、人間はときよりサタンのように悪くなることもあれば、ときより天使のように善くなることもある。それが、一人の人間の中で起こりうる極端な両面性である。大切なことは善か悪かは自分の意思による選択にかかっているということである。聖書は決して悪では悪に打ち勝てないと警告する。悪に打ち勝てる方法は善しかないと強調する。毎日の心の戦いを経験しているだろうか。いつも善を選び、悪に打ち勝つように願う。

魯牧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