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사도행전18:7-8

 

하나님의 하시는 일은 사람이 측량할 수 없는 신비함이 있습니다. 바울이 고린도의 유대인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훼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옷을 떨고 이제는 이방인에게 가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곳에서 옮겨 디도 유스도라는 사람의 집으로 갔습니다. 그는 로마인으로 유대교로 개종했던 사람입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예수님을 믿고 자기 집을 예배처로 사용하도록 제공하였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의 집이 유대인의 회당 옆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나중에 그 회당의 회당장 그리스보와 그의 온 가족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영향으로 후에 수다한 고린도 사람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회당장은 유대인들이 모여 예배하는 회당의 책임자입니다. 불교의 주지 승이나 교회의 담임목사와 비슷한 위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회당장은 믿음의 사람이 이웃에 있었다는 것으로 인해 구원의 축복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복음의 일은 실패가 없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복음을 반대하고 대적하고 훼방하고 핍박을 하여도 복음의 생명수는 강처럼 계속 흘러가게 됩니다. 유대인들이 복음을 거부했지만 그들의 회당장이 예수님을 믿고, 유대인들의 강퍅함으로 이방인들이 구원받을 기회를 더 얻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다시 한번 상기할 것은 회당장과 그의 가족이 구원받은 경로입니다. 이웃에 사는 디도 유스도로 인한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도 이웃에게 예수님의 구원을 나타내야 합니다.

 

 

 

  성경에서는 이웃과의 바른 관계를 위해 지켜야 할 것을 가르쳐줍니다. 그 소극적인 명령은 첫째,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20:16). 둘째, 이웃의 집, 아내, 가축, 소유 등을 탐내지 말아야 합니다(20:17). 그 적극적인 명령은 첫째,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라는 것입니다(19:18; 19:19). 둘째, 이웃에게 참된 것(진리)을 말해야 합니다(4:25). 우리가 이렇게만 순종하여 이웃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이웃의 영혼을 구원함에 인도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더 좋은 이웃이 되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강도를 만나 죽게 된 사람을 구해준 선한 사마리아사람에 관한 말씀입니다. 강도 만나서 죽게 된 사람을 보고 피하여 지나간 제사장이나 레위인은 이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10:36-37). 우리의 주변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도만난 것처럼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선한 사마리아 사람 같은 진정한 이웃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을 얻게 해야 합니다.

아멘.

 

使徒の働き187-8

 

主なる神様がなさることは人が計り知れない神秘的なことが多くあります。パウロがコリントのユダヤ人の会堂で福音を伝えたが、迫害を受けました。それで、着物を振り払ってこれからは異邦人に行くと宣言しました。それで、そこから移してテテオ・ユストという人の家に行きました。彼はローマ人としてユダヤ教に改宗した人です。それから後にイエス様まで信じて自分の家を集会場に提供してくれました。驚くことは彼の家がユダヤ人の会堂の隣であるということです。

 

 

 

さらに、驚くことは、後でその会堂管理者のクリスポがと彼の家族がイエス様を信じて救われたことです。また、その影響で多くのコリント人も信じて洗礼を受けました。会堂管理者はユダヤ人の集る会堂の責任者です。会堂管理者とは、仏教に住職がいて、教会に牧師がいるのと似ています。私たちが注目したいのは会堂管理者は信仰の人が隣に住んでいたことで、救いの祝福を受けたということです。

 

 

 

主の福音の働きは失敗がありません。いくら人々が福音を反対して、敵対して、邪魔して、迫害しても、福音の命の水は川のように続けて流れます。ユダヤ人が福音を拒んだが、それが彼らの会堂管理者がイエスを信じて、ユダヤ人の頑なの故に異邦人が救われるチャンスとなったわけです。もう一度覚えるべきことは会堂管理者とその家族がイエス様を信じて救われた経路です。隣に住んでいるテテオ・ユストのためです。私たちも隣の人にイエス様の救いを表すべきです。

 

 

 

聖書では隣人と正しい関係を維持するために守るべきことを教えています。その消極的な命令は、第一、隣人に対して偽りの証言をしてはならない(出エジプト2016)。第二、隣人の家、妻、家畜、所有などを欲しがってはならない(出エジプト2017)と言われたことです。そして、積極的な命令は第一、隣人を自分の体のように愛することです(レビ記1918;マタイ1919)。第二、隣人に真実を(真理)を語ることです(エペソ425)。私たちがこのように従うことで、隣人と良い関係を保って、隣人の魂を救いに導くことができます。

 

 

 イエス様は私たちに良い隣人となるように言われました。それは強盗によって殺されかかった人を助けた善きサマリア人に関するみことばです。強盗にあって死にそうになった人を避けて通った祭司やレビ人は隣人ではないということです(ルカ1036-37)。私たちの周囲にいろいろな側面で強盗にあった人のように死にかかって苦しんでいる人が多いです。私たちが彼らに善きサマリア人のような真の隣人となるべきです。それで、一人でも多くの魂を救いましょう。

アーメン。